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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기본4원칙

 
자연건강 기본 4원칙
1. 피부 –풍욕, 냉온욕으로 건강하게 유지
2. 영양 – 조식폐지, 생수, 생채식, 바타민C로 건강유지
3. 팔다리(사지) –모관운동으로 사지의 건강 유지
4. 정신 – 신체 건강을 유지하는 열쇠
 
 
1. 피부 - 풍욕, 냉온욕으로 건강하게 유지
우리는 폐의 활동으로 산소를 흡입하고 탄산가스를 배설하여 생명을 유지하므로 5분간만 산소 공급이 멈추어도 죽습니다. 그러므로 좋은 산소를 충분히 마셔서 모든 세포에 영양과 활력을 주고 세포의 노화, 사멸을 방지하며 노폐물을 탄산가스로 만들어 몸 밖으로 배설하는 작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처럼 산소를 공급하는 호흡을 잘 해야 피부기능도 원활하게 이루어집니다. 그 중에서 피부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피부는 인간이 태어나서 최초로 외부와 접촉하는 부분이며 인간과 우주의 경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체와 외부와의 연락 장소이고 물질의 교환 장소이기도 합니다. 인간은 태어나자마자 의복으로 피부를 감싸는데 지나치게 감싸면 간장이 약해지고 간장액의 분비가 둔해져서 장의 연동운동이 둔화되므로 변비에 걸립니다. 변비는 장이 마비되는 원인이며, 숙변을 정체시키고 뇌에 나쁜 영향을 줍니다. 또 손발의 신경을 마비시켜 혈액순환 장애, 손과 발의 냉증을 일으키고 발에 이상이 생기는 원인입니다. 발의 고장은 신장과 심장, 폐장, 혈관에 영향을 미쳐 결국 만병의 원인이 됩니다.
더운 여름에 피부를 직사광선에 장시간 노출시키면 피부가 화상을 입고, 겨울에 냉수마찰, 건포마찰을 지나치게 하면 피부나 점막에 손상을 일으킵니다. 또 목욕 할 때 비누를 너무 많이 사용하면 신장 장해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자연건강법에서는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 강화하려면 냉온욕과 풍욕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영양 - 조식폐지, 생수, 생채식, 바타민C로 건강유지
예로부터 ‘음식(食)이 곧 생명(命)이다’하여 음식은 생명의 기본이라고 생각해 왔습니다. 여기에 더하여 생수와 공기, 햇빛도  생명 활동을 이어가는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런데 육체적 생명의 보존은 오로지 음식에 달려 있습니다. 섭취된 영양은 몸 안에서 피가 되어 전신의 세포 조직에 골고루 전달되어 인체를 성장시키므로 피는 곧 육체의 생명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세계 2차대전 이후 현대 영양학에서는 충분한 칼로리의 섭취를  강조합니다 보니 오늘날에는 영양 과잉과 영양 부조화가 생기고 결국 건강을 해치는 주요 원인이 되었습니다. 영양을 많이 섭취하면 할수록 대사 작용이 원활하지 못해 필연적으로 우리 몸에 노폐물이 많이 쌓이게 되고 영양의 부조화 때문에 노폐물 많아져서 혈액이 오염되고 탁해져 궁극적으로 병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은 주식에 풍부하게 들어 있지만 비타민, 미네랄 등은 채소, 과일, 해조류에 많습니다. 나무를 태울 때 공기가 부족하면 잘 타지 않고 노폐물이 많이 생기듯이 사람도 비타민이 부족하면 영양소가 완전 연소 되지 않아 노폐물이 많이 쌓입니다. 우리 몸은 오랜  역사를  거치면서 지방과  영양을 축적하는 방식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런데 영양이 부족하면 몸안에 축적된 영양을 모두 소진해 노폐물을 남기지 않습니다. 자연건강법에서 영양을 다룰 때 핵심적인 내용은 조식폐지와 생수, 생채식, 비타민C의 섭취를 강조합니다.
1) 조식폐지
자연건강법에서는 건강한 생활의 첫걸음으로 아침식사를 폐지할 것을 권합니다. 그 이유는 크게 두 가지 인데 첫째는 영양 문제이며, 둘째는 생리적인 문제입니다.  
첫째 영양의 문제를 살펴보면 우리 몸에 질병이 발생하는 최대의 원인은 과식이라고  봅니다. 과식을 막는 방법은 먹는 양을 줄이는 것과 먹는 회수를 줄이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오랜 습관이었던 1일 3식에서 아침을 먹지 않고 1일 2식으로 줄이면 결과적으로 식사량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둘째 생리적인 문제를 살펴보면 오전은 배설의 시간으로 이때는 소화기관이 충분히 휴식을 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오전 시간은 수면을 통해 위 점막이 휴식을 취하는 일종의 단식 상태입니다. 영어의 ‘블랙퍼스트’는 페스트 즉 단식을 깨는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조식은 단식 후 회복식과 마찬가지여서 아주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며 가능한 부드러운 것을 먹어야 합니다. 따라서 위가 충분한 휴식을 하지 못한 상태에서 아침을 먹으면 위는 쉬지 못하고 콩팥은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므로 몸에 노폐물이 쌓이며, 이러한 생활이 다년간 누적되면서 위장병, 신경통, 류머티즘, 고혈압, 심장병, 기타 만병의 원인이 됩니다.   
하루에 소변으로 배설되는 독소량을 측정한 실험에 따르면 아침, 저녁 두끼 먹는 사람은 66%, 세끼 먹는 사람은 75%, 점심. 저녁 두끼 먹는 사람은100%, 하루에 한끼 먹는 사람은 127%가 나왔다고 합니다. 이 실험 결과로 알 수있는 것은 1일 1식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생활 습관상 1일 2식을 실천하는 것이 좋다고 보는 것입니다. 조식폐지 즉 1일2식은 단식과 마찬가지로 우리 몸의 여러 가지 질병을 치유합니다. 특히 위장병은 조식폐지와 생수를 마시는 것만으로 거의 다 낳을 수 있습니다. 조식을 폐지하는 방법은 당장 실시할 수도 있고 차츰차츰 줄여가는 방법도 있겠지만 각자 자신의 처지와 의지에 맞게 계획을 세워 실천하면 됩니다.
조식을 폐지하고 첫 식사인 점심시간은 빨라도 11시 반에서 12시가 좋습니다. 아침을 안 먹었다고 점심, 저녁을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식사량이 줄면 모든 내장의 부담이 줄어들어 고유의 기능이 강화됩니다. 조식폐지는 신생아를 제외하고는 누구든 해당됩니다.  
 
2) 생수    
우리 몸의70%는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수분의 화학적 성분의 65%는 산소입니다. 산소는 생명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모든 생명체는 물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연관성이 있습니다. 생명이 있는 모든 것은 어떤 형태로든 수분을 섭취하며 생명을 유지합니다. 체내 수분의 10%를 잃으면 심한 경련을 일으키고 병적인 상태가 되며 12%이상을 잃으면 사망합니다. 물은 우리 몸에서 혈액의 순환은 물론 림프액의 활동, 체액 조절, 포도당의 생성, 세포의 신진대사 등에 관여합니다.
건강한 생활을 하려면 무엇보다도 좋은 물, 살아있는 물을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을 끓여 마시면 물속에 녹아 있는 용존 산소량이 크게 줄어서 거의 죽은 물이나 마찬가지이며, 물의 핵심 원소인 산소의 공급을 받지 못합니다. 일례로 끓여서 식힌 물을 어항에 넣으면 물고기가 수일이 못가 죽습니다. 또 화분에 물을 줄 때에 끓인 물을 쓰면 며칠이 못 가서 꽃이 시들고 맙니다.
따라서 생수는 살아 있는 물이요, 끓인 물은 죽은 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은 혈액순환, 림프액의 활동, 산 염기의 평형 등 생리적인 효용성이 있으며, 독소를 제거하고 변비를 예방하며, 구아니딘의 발생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물은 우리 몸에 필요한 칼슘을 공급하고, 체취를 없애주며 피부를 윤기 있게 유지하고 주독(酒毒)을 예방하며 설사, 구토를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궤양을 막아주며 땀을 배출하고 체온을 조절하며 피로 회복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물의 효능이 제대로 발휘되려면 무엇보다도 끓인 물보다도 생수를 자주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을 마시는 방법은 먼저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1~2컵, 점심과 저녁 식사하기 30분전에 1~2컵, 취침30분전에서 한 시간 전에 1~2컵을 마시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 외의 시간은 30분마다 한 컵(30g)씩 마시도록 하여 하루에 총 1.8~2리터 정도 충분히 보충합니다. 이런 방법으로 약 한 달 반 동안 계속하여 습관을 들이면 그 후에는 마실 수 있는 대로 마시도록 합니다.     
 
4) 비타민C
비타민C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 영양소입니다. 모든 병의 원인은 비타민C의 부족 때문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비타민C의 결핍은 다양한 병증을 유발합니다.   
미국의 노벨화학상, 평화상 수상자인 폴링 박사는 자신의 저서『비타민C와 감기』 라는 책에서 ‘비타민C만 잘 보충해 주어도 감기에 걸리지 않는다’고 밝혀 비타민C가 가장 이상적인 감기치료제라고 강조합니다.
비타민C는 수용성으로 먹어도 곧 배설되므로 화학적으로 제조된 보충제보다는 채소, 과일, 나뭇잎 등에 들어있는 천연 비타민C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C는 열에 약해 장시간 열을 가하면 파괴되는 성질이 있으므로 생채소로 먹든가 아니면 2~3분 내로 살짝 데쳐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건강법의 권위자인 일본의 니시 가츠조 선생은 모든 식물의 잎을 연구한 결과 감나무 잎이 비타민 C의 함량이 가장 풍부합니다는 사실을 밝혀냈으며, 구하기 쉽고 보존하기 쉽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그리고 감잎은 불면증이나 변비 등의 부작용이 없다는 점에 착안하여 감잎차를 만들었습니다. 비타민C는 과잉 섭취하더라도 나머지는 체내에서 유기수산으로 바뀌고 보존되며 건강과 노화 방지 효과가 있고 비타민C가 부족할 경우 유기수산이 다시 비타민C로 환원되어 제구실을 하게 되는 융통성이 있습니다. 또 비타민C는 다른 비타민의 기능을 돕고 흡수를 좋게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우리 몸 안에 비타민C의 파괴를 막고 되도록 비타민C를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비타민C가 파괴되는 주요 원인은 숙변, 변비, 과로, 긴장, 당분 과잉, 발한, 발의 약화, 옷을 많이 껴입는데 있습니다. 비타민C는 콜라겐 즉 인체 조직의 생성에 필수불가결한 요소입니다. 콜라겐은 벽돌과 벽돌을 연결하는 시멘트같은 역할을 하며 우리 몸의 각 점막과 점막, 세포와 세포를 단단하게 연결합니다. 그러므로 비타민C가 충분히 공급된 인체의 각 피부 점막은 바깥과 안쪽이 튼튼하게 연결되어 세균에 잘 감염되지 않으며 피하출혈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 잇몸과 모든 장기 및 비뇨기 점막이 튼튼하고 생식기, 호흡기 등 인체 모든 기관에 결합조직이 형성되어 활발한 신진대사를 할 수 있습니다.
 
 
 
3. 팔다리(사지) - 모관운동으로 사지의 건강 유지
팔과 다리 그중에도 특히 발은 우리 몸을 지탱하는 기초이고 건강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우리 몸의 골격의 일부가 제자리에서 빠지면 관절에 마찰과 무리가 오고 발이 약해져 고장이 생기는데 이는 마치 건물의 토대가 약하면 건물리 무너지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발의 이상은 오른쪽이나 왼쪽의 세 번째나 네 번째 발가락의 아래쪽을 꼭 눌러 보아 통증을 느끼는 것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몰튼이 발견하였기 때문에 ‘몰튼씨 병’이라고 부릅니다. 또 양쪽 복사뼈의 주위 특히 아래쪽 부분을 눌러보아 발바닥에 통증을 느끼는 것으로도 확인 할 수 있는데 이것은 소렐이라는 사람이 발견하여 ‘소렐씨 병’이라고 부릅니다. 오른쪽 발에 몰튼씨 병이 있는 사람은 오른쪽 무릎에 통증을 느끼게 되며 왼쪽의 결장에 변비가 생기기 쉽습니다. 왼쪽 발에 몰튼씨병이 있는 사람은 왼쪽 무릎에 통증을 느끼며 오른쪽 결장 즉 맹장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그리고 왼쪽이든 오른쪽이든 몰튼씨 병이 있는 사람은 신장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다음에 오른쪽이 몰튼씨 병인 사람은 오른쪽 폐, 오른쪽 편도선, 왼쪽의 편두통에 걸리기 쉽고 심장병을 조심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발에 고장이 일어나는 원인은 대개 내인과 외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내인은 평소에 과식하는 습관을 가진 사람에게서 많이 나타나는데 소화기 질환이나 비뇨기 계통의 질환에 걸리기 쉬우며 왼쪽 발에 이상이 생깁니다. 그런데 농후 식품을 좋아하면서 심한 편식을 하는 사람은 호흡기나 순환기 관련 질병에 걸리며 쉽고 주로 오른쪽 발에 몰튼씨 병이 잘 생깁니다. 그리고 땀을 많이 흘려 염분이 부족하면 세포가 변질되면서 발 고장의 큰 원인이 됩니다.     외인은 평상시의 자세 불량 즉 서있을 때, 보행할 때, 앉아있을 때, 누워있을 때 또는 직업상 자세가 어느 한쪽으로 기울어지는 불량한 자세가 습관화되면서 발생합니다. 교통수단의 발달로 보행하는 횟수가 줄어들면서 발을 자주 사용하지 않게 되어 발이 점점 쇠약해져 쉽게 고장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 킬힐과 같이 뒷 굽이 너무 높은 신발을  신어 장미 정맥과 아킬레스건에 무리를 주거나 볼이 좁은 신발을 신어 발의 혈액순환을 안 좋게 하면 발의 이상이 오고 발 모양이 변형됩니다. 유아기의 어린 아기에게 무리한 보행을 강요하는 것도 발의 이상을 가져오는 원인이며 이는 성인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인체의 모세혈관 51억 개 중 38억 개가 팔과 다리에 있는 점만 보아도 사지의 중요성을 알 수 있습니다. 발의 약점이 상체에 이상을 가져오고 상체에 약점이 있으면 거기에 발의 반사가 집중됩니다.   자연치유으로 발과 팔, 사지를 튼튼하게 하는 방법에는 모관운동, 선형운동, 상하운동, 각력 운동이 있습니다.
 
 
4. 정신 - 신체 건강을 유지하는 열쇠
건강은 기본적으로 피부, 영양, 사지의 세 가지 요소에 의해 유지됩니다. 여기에 덧붙여 정신도 신체의 건강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괴테는 “정신이 없이는 물질이 있을 수 없다. 물질 없이는 정신 또한 있을 수 없다”고 말하였으며, 칸트는 “감각은 지식의 자료를 공급하는데 불과합니다. 여기에 확고한 형체를 부여할 수 있는 것은 다만 이성 뿐이다”라고 했습니다. 데카르트는 “사람은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사람은 생각하는 대로 된다. 노력은 운명보다 크다. 사유로서 만들 수 없는 선이나 악은 없다. 나는 평화이다. 그 평화는 도처에 편재하고 그 평화는 나의 마음속에 있다. 나는 힘이다. 힘은 도처에 편재한다. 그 힘은 나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어쨌든 많은 철학자들이 사람은 생각하는 대로 된다고 말합니다. 즉, 정신은 사람의 건강뿐 아니라 인간의 운명도 지배합니다. 대부분의 안전사고나 교통사고 등도 그 피해자가 아침에 집을 나오면서 부인과 몇 마디 다투면서 생긴 불쾌한 마음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므로 옳은 것을 믿고 실행하는 정신이 건강의 첫째 조건입니다. 신(神)은 무지, 교만, 과욕, 불의한 사람에게 질병과 화를 내리고, 무욕, 겸손, 동정, 반성, 회개하는 선인에게는 건강과 행복을 내립니다. 정신은 우리 몸의 최고사령탑으로 신경과 내분비에 관여하므로 스트레스 즉 정신의 이상은 만병의 원인입니다. 병에 걸린 사람은 대부분 육체적인 문제와 함께 정신적인 문제 즉 스트레스를 안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며 병을 고치기 전에 먼저 마음부터 바로 잡아야 합니다. 그래야만 반드시 병이 낫는 길이 열리고 진정한 의미의 완치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