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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식의종류

 
단식의 종류
단식을 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가장 기본적이고 역사가 오래된 생수단식에서 장폐색이나  장염전을  예방하는 한천단식, 공복감을 줄여주고  숙변제거 효과가 탁월한 장국단식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건강 상태와 여건을 고려해 자신에게 맞는 단식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단, 처음 단식을  시도하는  경우에 는 단식 전 후에 단식 방법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숙지를 하는 것이 중요하며 가능하면 경험자의 지 도를 받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단식 후 보식까지를 잘 마무리해야  단식의 효과를 충분히 누릴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 생수 단식
하루에 약 2,500cc의 물을 마시며 하는 단식법입니다.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진 단식법이며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단식이지만 공복감이나 무기력증이 심하여  체력이 약하거나 의지가 약한 사람은 실패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단식 전에 충분한 사전 준비를 하는 과정인 예비 단식과 단식 후에 보식 과정인 마무리 단식에 특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 한천 단식
단식 중에 장폐색, 장염전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고 속이 든든해서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으며 일반인들이 선호하는 단식법입니다. 한 끼에 한천 11.25g을 540cc 물로 끓여 450cc가 될 때까지 졸인 다음 여기에 벌꿀과 마그밀을 넣어 복용합니다. 특별히 단식 전 후에 감식을 할 필요가 없으며, 회복식으로 바로 죽을 먹으면 됩니다.
■ 장국 단식
장국단식은 맛도 좋고 공복감이 덜하며 숙변제거에 효과가 좋습니다. 단식 후에 요요현상이 적고 단식 후 보식에 실패할 염려도 적습니다. 일이나 직장생활을 하면서도 할 수 있고 체중의 변화도  크지 않은 것이 장국단식의 특징입니다.     한 끼에 540cc의 물에 다시마 10g, 건조 표고버섯 10g을 끓여서 국물을  우려낸 다음 다시마와 표고버섯을 건져냅니다. 여기에 간장을 30-40g, 또는 설탕을 30g을 넣어서 식기 전에 마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