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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몸을살리는생채식

 
내 몸을 살리는 생채식 1
생채식은 단순히 장 기능을 좋게 하고 변비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우리가 생채식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건강효과는 그렇게 단순한 것이 아닙니다. 자연건강법의 대가인 니시 선생이나 고다 박사 같은 분들이 오랜 기간에 걸쳐 연구하고 임상을 해온 결과 알게 된 생채식의 효과는 건강한 사람을 더 건강하게 하며 암이나 생활 습관병을 예방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식생활 습관의 서구화로 인해 생기는 영양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각종 만성질환을 치료한다는 점입니다. 나아가 육류소비를 줄임으로서 지구의 생태를 살리고 환경을 보존하며 광우병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러한 생채식의 효과와 함께 생채식의 특징을 몇 가지로 나누어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태양의 에너지를 충분히 흡수합니다.
태양의 에너지가 생명의 근원이라는 것을 지적한 사람은 많다. 그중에도 생채식 분야의 권위자인 빌헤르 벤너는 식품에 포함된 태양에너지의 함유량에 따라 식품을 3 등급으로 나누었다. 그의 분 류에 따르면 생채소와 과일이 1등급이며 치료효과 역시 가장 크다고 한다. 따라서 생채식을 하면 우리 몸에 태양의 에너지를 충분히 흡수하여 생명력을 강화할 수 있다.
둘째, 대지의 영양분을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은 땅 속에 있는 무기염류를 독자적으로 섭취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만일 가능하다고 해도 부작용이 많고 위험하다. 그런데 식물은 대지의 영양분을 섭취하며 성장하므로 우리가 식물을 자연 상태로 섭취하면 우리 몸에 필요한 무기염류를 공급 받을 수 있고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다.
셋째, 비타민을 충분히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의 함유량이 풍부한 음식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신선한 야채와 과일입니다. 그러나 이것을 조리하면 비타민은 파괴되고 맙니다. 비타민D와 E는 열에 강하여 잘 파괴되지 않지만 비타민A와 B는 상당량이 파괴되며, C는 거의 전부가 파괴되고 맙니다. 이 가운데 특히 비타민C의 파괴는 우리 몸에 중대한 문제를 일으킵니다. 그런데 생채식을 하면 비타민C를 천연상태 그대로 섭취할 수 있고 다른 비타민의 흡수를 돕고 파괴를 막을 수 있습니다.  
넷째, 수분을 적게 공급해도 됩니다.   
채소나 과일은 60~80%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생채식을 하면 수분의 함유량은 늘어나고 식염의 함유량은 줄어들기 때문에 병에 걸렸을 때 나타나는 갈증을 자연스럽게 해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분의 섭취를 극도로 제한해야 하는 질병의 경우 생채식으로 치료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내 몸을 살리는 생채식 2
생채식을 통해 우리는 물, 햇빛, 흙 등 자연의 기운을 온전히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연의 기운을 받아들임으로서 우리는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자연의 기운을 담은 채소나 과일 등이 우리 몸에 좋은 영양분을 공급하며 세포를 활성화하고 장운동을 촉진하는 등 치료효과를 높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치료 및 영양공급의 효과를 살펴보면서 생채식의 특징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식염 함유량이 적어 갈증을 해소합니다.
채소나 과일에는 무기염류가 풍부하게 들어 있지만 식염의 함유량은 극히 적어 1일 섭취량이 0.2~2g 정도입니다. 이것은 병 때문에 발생하는 갈증이나 음료에 대한 욕구를 줄여줍니다. 또한 식염 함유량이 적으면 체액의 삼투압에 영향을 주어 수종을 고치는 효과가 있으며 피부 점막에 있는 염증을 없애는 작용을 합니다.
둘째, 알카리성 식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생채식의 주재료인 야채는 알카리성 식품이기 때문에 건강에 유익한 알카리성 식품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  
셋째, 단백질 섭취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야채 및 과일에는 단백질 함량이 극히 적어 단백질 섭취를 제한해야 하는 질병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생채식을 할 경우 생화학적으로 단백질의 수요량 30~40g 이면 충분하기 때문에 단백질 섭취를 자연스럽게 줄일 수 있습니다.
넷째, 소화작용을 돕는 효소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생 채소와 과일에는 소화를 돕는 효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효소는 염산에 대해서는 강하지만 열에 대해서는 약하기 때문에 조리를 하면 파괴되어 버립니다. 따라서 생채식을 통해 자연그대로 섭취해야만 제대로 효소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포만감이 높고 장활동을 촉진합니다   
생채소는 섬유질이 많고 부피가 크며 또 먹을 때 충분히 씹어야 하므로 비교적 적은 칼로리를 섭취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생채소에는 식물성 섬유가 풍부해 장을 자극하고 장운동을 촉진합니다. 따라서 만성 변비 환자는 생채식을 하면 자연스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여섯째, 글로뮈를 활성화하고 세포가 새롭게 만듭니다.  
생채식을 하면 글로뮈가 활성화되고 세포가 새롭게 만들어지므로 노화를 막고 젊음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